메뉴

정신없이 바빴던 ‘이준석의 하루’ 중요한 것은 딱 3가지

배너
배너

[평범한미디어 박효영 기자] 원래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라디오, 팟캐스트, 유튜브, TV 등 모든 방송에 가리지 않고 출연해왔다. 근 10년간 그래왔다. 당권을 잡은 뒤 몇몇 고정 프로에서 하차했지만 여전히 요청이 오면 다 수락하는 것 같다.

 

이 대표는 당선 이후 첫 주가 시작되는 14일 하루 동안 7개의 방송 일정을 수행했다. 사전녹화를 활용했지만 라이브 출연만 3건이었다. 총 12개의 일정을 하루에 다 소화했다는 사실이 많은 조명을 받았는데 사전녹화분이 나갔기 때문에 가능했다. 중간 중간 대전, 광주, 서울 등을 오갔는데 대전 현충원(천안암 유족 만남)과 광주 분향소(학동4구역 철거현장 붕괴사고 희생자)에 방문해 애도를 표하고, 서울 국회에서 공식 일정을 마친 뒤에는 수많은 기자들과 백브리핑(비공식 질의응답)을 진행하기도 했다.

 

 

그의 행보와 수많은 워딩들이 언론에 보도됐지만 중요한 것은 따로 있다. 그것만 살펴보면 될 것 같다.

 

우선 2022년 대선 승리를 위한 야권 대통합이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처음으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했고 15시에 의원들과 상견례를 했다. 통상 국회 예결위 회의장(예산결산특별위원회)과 상임위원회 회의장에는 의원, 직원, 보좌진, 언론인, 원외 당대표 등등을 제외하면 증인 채택이 되지 않는 이상 아무나 들어올 수 없다. 국민의힘처럼 큰 정당은 예결위장에서 의원총회를 개최하곤 하는데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처럼 원외 당대표는 이 자리에 참석할 수 있다. 이 대표도 그 자리에 섰다.

 

이 대표는 “이제 대선을 앞두고 저희 지도부가 의원님들과 소통하면서 대선 승리를 위해서 해야 할 일들이 많다”고 운을 뗐다.

 

대선 승리가 제1의 과제인데 그러기 위해선 문재인 정부에 비판적인 모든 야권 대선주자들을 단일화하고 세력들을 통합시켜야 한다. 당장 얼마 남지 않은 대선 후보 ‘경선 관리’를 얼마나 잘 해내느냐가 관건이다.

 

 

이 대표는 당권 레이스 과정에서 당 밖 주자들을 배려하지 않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불화로 인해 통합이 어려워질 것이란 중진 경쟁자들의 비판을 많이 받았다. 여러 반박 논리들을 내세웠지만 여전히 의구심이 있다.

 

이를 의식했는지 이 대표는 “존경하는 주호영 전 원내대표께서 협상을 주도하셔서 마무리 단계에 이른 국민의당과의 통합 같은 경우에도 저희가 가장 최우선으로 다뤄야 할 그런 과제”라며 “(당 지지율 40% 여론조사 결과를 언급하고) 우리당 중심의 야권 대통합이라는 것이 가시화되고 있다”고 강변했다.

 

앞서 지난 토요일(12일) 오후 이 대표는 거주지(서울 노원구 상계동)가 같은 안 대표와 상계동 모 카페에서 회동했다. 합당에 대한 큰틀에서의 공감대만 확인했다고 알려졌는데 구체적으로 무슨 대화를 나눴는지는 알 수 없다.

 

어찌됐든 안 대표와의 악연을 상쇄하기 위함인 것으로 보이는데 이 대표는 “우리당 밖에 있는 훌륭한 주자들이 그리고 또 우리당 안에 있는 혹시 아직 결심하지 못 한 대선주자도 있다면 결심을 통해서 정말 풍성한 대선주자군과 함께 문재인 정부와 맞설 그런 빅텐트를 치는 것에 내 소명이 있다”면서 대선 경선 과정에서 “부침” “골짜기” “오해할만한 상황들”을 겪게 되더라도 “신뢰”를 보내달라고 요청했다.

 

 

두 번째는 국회의원들과의 관계 설정이다. 원내 경험이 없는 30대 당권자 이 대표가 아빠뻘 현역 의원들과 얼마나 조화롭게 호흡을 맞춰갈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한다.

 

이 대표는 “공약했던 것을 정책화하고 실제로 이뤄질 수 있게 하는 것도 지금부터 시작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많은 의견을 수렴하고 또 내가 독단적이지 않을 것”이라며 전주혜 원내대변인이 호남권 지역 언론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환기했다.

 

전 원내대변인 사례처럼 이 대표는 “내가 만약에 조금의 인지도가 있고 조금의 전파력이 있다면 여기 계신 의원들 한 분 한 분의 의정활동이나 이런 것들을 다 빛날 수 있도록 소개하는 그런 도구로 내 인지도와 전파력을 쓰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아직까지 국민들에게 전파가 잘 안 된 것이 있다면 내게 가감없이 말씀주시면 당의 중요한 어떤 홍보수단들을 이용해서 꼭 빛을 볼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다”며 사무총장과 정책위의장 등 주요 당직 인선과 관련해서 의견 수렴을 잘 하겠다고 공언했다. 이미 이 대표는 권영세 의원(4선)을 사무총장으로 임명하고 싶어 하지만 정작 당사자가 반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 102명의 의원들을 이끌고 있는 김기현 원내대표(4선)와의 투톱 관계가 가장 중요하다.

 

김 원내대표는 최고위회의에서는 이 대표에 대한 축하 메시지를 내지 않았는데 의총에서 “지치고 분노하고 있는 국민들에게 이준석 백신이 등장했다. 그래서 새로운 희망의 백신. 진짜 부작용도 없는 이준석 백신이 대한민국 정치의 이 오염된 현장을 새롭게 깔끔하게 정리하고 희망을 만들어갈 수 있는 좋은 지표가 될 것”이라고 덕담을 건넸다,

 

 

나경원 전 원내대표는 당권 레이스 과정에서 원내 경험이 없는 이 대표의 약점을 공략했다. 이 대표는 최고위원과 비대위원을 다수 경험한 만큼 원내 상황을 충분히 잘 알고 있다고 방어했다. 동시에 여야 모두 원외 인사(이재명 경기지사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가 대권주자 선호도 1위를 달리고 있다는 점을 환기했다. 원내 경험은 없지만 10년간 꾸준히 현안들에 대한 입장을 밝혀온 만큼 나름 단련된 정무적 판단능력이 있다는 점을 어필하고 싶을텐데 내공을 얼마나 쌓았는지는 곧 드러날 것이다.

 

세 번째는 최고위원들과의 관계 설정이다.

 

나 전 원내대표를 밀었던 김재원 최고위원(3선)은 대놓고 이 대표의 독단을 견제하겠다고 예고했다.

 

김 최고위원은 “과거의 정당들이 대부분 당 총재의 휘하에서 일사불란하게 움직였던 시절이 있다. 그때는 당 총재의 지도력으로 모든 당무가 결정되고 당의 투쟁방침이나 지휘방침이 결정되었다”며 “그 경우에 당의 리더십이 잘 운영되었지만 당 총재의 사소한 잘못 하나로 당이 망가지는 경우가 수없이 많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내 민주주의”를 띄웠다.

 

김 최고위원은 “우리 당을 비롯한 우리나라 전체가 대표와 최고위원 제도를 두고 있는 집단지도체제 또는 협의용 집단지도체제를 채택하고 있다”며 “최고위원들의 역할은 바로 당내에서 당무를 관장하는 대표를 보좌하고 도우면서 한편으로 최고위가 집단지성을 발휘해서 당의 일방적인 운영을 어느 정도 합리적으로 바꾸는 그런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 대표가 일방적으로 당을 운영하면 공개적으로 반대 의사를 표하겠다는 경고성 멘트다.

 

 

또한 김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협의되거나 또는 결정해야 할 많은 일이 사전에 전부 공개가 되고 이미 발표가 된다면 최고위원회의가 사실 형해화되고 아무런 역할을 못 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면서 “앞으로는 최고위 위상에 대해서도 당에서 신경써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요구했다.

 

황보승희 수석대변인과 서범수 비서실장이 최고위 차원에서 논의되지 않고 이미 선임되어 공표된 것 그리고 나머지 대변인들을 토론 배틀로 선임하겠다고 발표해버린 것에 대해 불편한 심경을 드러낸 것이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 최고위원이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 대변인과 비서실장에 대해선 당무를 위해 시급한 부분이고 특히 비서실장은 협의를 거칠 필요가 없는 인선이었다”며 “다만 대변인과 관련해서는 당무상 시급했기 때문에 내정을 해서 발표하게 됐고 오늘 최고위 자리에서 그 부분은 최고위원들이 다 양해를 해주셨다. 당대표 전 직업이 전직 최고위원이라 최고위원 발언에 경청하는 것에 대해 뼈져리게 느끼고 있다”고 반박했다.

 

 

박순봉 경향신문 기자는 14일 저녁 방송된 tbs <더룸>에서 “이준석 리스크를 줄이려고 한 그런 행보였다”며 “의원총회에서 했던 발언 중에 인상적이었던 것은 개인 전화도 열려있으니 언제든 전화를 달라고 하면서 독선적이지 않겠다. 이런 얘기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한지는 오래됐지만 당내 지분이 많지 않다. 왜냐면 초선 재선 쌓아온 게 아니기 때문에 그렇다보니 의원들을 좀 보듬고가는 전체적인 포용 분위기 그리고 약점을 상쇄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프로필 사진
박효영

평범한미디어를 설립한 박효영 기자입니다. 유명한 사람들과 권력자들만 뉴스에 나오는 기성 언론의 질서를 거부하고 평범한 사람들의 눈높이에서 사안을 바라보고 취재하겠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