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장예찬 평론가 “2~30대가 민주당이 기득권이 됐다는 걸 인식하는 첫 선거”

배너
배너

[평범한미디어 박효영 기자] 2019년 11월19일 인하대학교에 다니는 청년 신주호씨는 당시 자유한국당이 주최한 <청년 정책 비전 발표회>에 참석해서 “한국당을 노땅 정당이라고 한다. 젊은 층이 보이지 않는다는 얘기”라며 “친구들이 쉐임 보수(shame)라고들 한다. 어디 가서 보수라고 말하는 게 수치심이 든다는 이야기”라고 직격했다.

 

자유한국당과 미래통합당 때만 해도 청년들이 표를 주기에는 뭔가 부끄러웠다.

 

미래통합당이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보수정당이기 때문에 샤이 보수가 아니라 쉐임 보수가 된 청년들이 많았다. 그런데 이번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이준석 뉴미디어본부장(국민의힘 오세훈 후보 캠프)이 청년들을 연단에 불러 마이크를 제공했다. 1년 동안 최소한 보수정당을 지지하는 것이 “쪽팔리는” 일은 아니게 됐다.

 

그 배경에는 문재인 정부에 대한 반감이 자리잡고 있다.

 

 

장예찬 평론가는 6일 오후 평범한미디어와의 통화에서 “이번에 20대 청년들의 자유 연설이 화제였다”며 “이때까지 보수정당에서 투표를 많이 하라고 독려한 적이 한 번도 없었는데 야권은 항상 내심 투표율이 낮기를 원했다. 야당일 때나 여당일 때나 투표율이 높다는 것은 20~30대가 많이 투표장으로 나온다는 것이고 그럴수록 불리해진다고 봤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엔 오히려 여러 언론 보도를 보면 (투표율) 45%는 민주당이 이기고 50% 넘으면 국민의힘이 이길 것이라는 이런 분석들이 나올 정도”라며 “오히려 투표율이 높아지는 걸 보수가 원하게 되는 최초의 선거인데 그 중심에는 2030세대의 문재인 정부에 대한 분노가 있다. 중도 플러스 20대가 투표를 적극적으로 하게 되는 것을 야당이 반기는 현상이 되게 아이러니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2~30대의 분노를 보수정당이 1년 동안 놓치지 않고 대선까지 잘 갖고 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금의 2030세대를 계속해서 반민주당 성향으로 묶어둘 수 있느냐는 이제 보수 야당이 스스로의 유능함으로 증명을 해야 한다. 이게 큰 미션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큰 선거가 있을 때마다 진보적으로 보여지는 유명 연예인들의 투표 독려 운동이 있었는데 주로 민주당 계열에 힘을 실어주는 효과로 작용했다.

 

장 평론가는 “항상 선거 때마다 투표합시다 약간 진보적인 느낌이 나는 연예인들의 투표 독려운동이 있었는데 이번에 쏙 들어갔다”며 “소위 개념있는 깨시민처럼 인스타에 올리고 그런 사람들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아예 없다. 보도도 안 나온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이 완전히 기득권이 됐다는 가장 큰 증거가 투표율이 높아지는 걸 원치 않는다는 사실”이라며 “그동안 전통적으로 기득권으로 여겨졌던 보수가 기득권이 아니라 이제 대한민국의 주류 기득권이 민주당이 됐다는 걸 2030세대가 인식하는 첫 선거라고 볼 수 있다”고 역설했다.

 

그렇다면 민주당이 기득권으로서 비토의 대상이 된 배경은 뭘까.

 

장 평론가는 “사실 국민들이 모든 권력(대선/지방선거/총선)을 민주당에게 몰아줬다. 여기서 한 번 더 기회를 달라는 것은 염치가 없는 것”이라며 “민주화 이후 이 정도로 압도적으로 힘을 몰아준 케이스가 없다. 어마어마한 권력을 허락받았던 셈인데 이걸 제대로 쓰지 못 하고 추미애가 윤석열 자르려다가 허송세월을 보냈으니 이 정도의 반감은 당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실제 한국갤럽이 3월30일부터 4월1일까지 전국에 있는 만 18세 이상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를 조사(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 ±3.1%p 그밖에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피 참조)했는데 연령별로 보면 △(20대) 긍정 25%-부정 52% △(30대) 긍정 36%-부정 57% 등으로 나타났다.

 

국민의힘은 반사이익을 보고 있다.

 

장진영 공보단장(오세훈 후보 캠프)은 3월31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착각해선 안 된다. 국민의힘이 잘 해서 나온 지지율이 아니다. 순전히 문재인 정권의 실정 덕에 나온 지지율임을 잊어선 안 된다”며 “개혁과 혁신의 고삐를 절대 늦춰서는 안 된다. 이제 반사광이 아니라 자체 발광을 하는 정당을 보고 싶다. 행성정당 말고 태양 같은 항성정당 말이다”라고 밝혔다.

 

장기적으로 국민의힘이 청년층의 지지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뭘 해야 할까.

 

장 평론가는 “이번 선거에서 국민의힘을 칭찬하고 싶은 것은 저쪽에서 돈 퍼준다고 했을 때 맞대응을 하지 않은 것”이라며 “지금 청년들이 바라는 것은 기회를 달라는 얘기다. 자수성가를 할 수 있는 기회, 집 살 수 있는 기회를 달라는 건데 민주당은 거기다가 기회는 못 주고 자꾸 임대주택이나 이런 일시적인 돈이나 알바 일자리를 주고 있어서 안 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국민의힘과 새로운 보수진영이 돈을 더 주겠다는 방향으로 접근할 게 아니라 기회가 왜 끊겼는지 살피고 구조적인 개혁을 해야 한다”며 “결국 연공서열제 폐지나 대기업 정규직들이 누리고 있는 과도한 복지 혜택들을 중향 평준화하는 것 말고는 답이 없다”고 강조했다.

 

대표적으로 국민연금과 공무원연금을 개혁하는 것이 있다.

 

장 평론가는 “(공무원연금을 통폐합하면) 공무원 조직으로부터 엄청난 반발이 있을 것인데 그 반발보다 더 거시적인 청년들의 지지 목소리가 훨씬 더 클 것”이라며 “가만히 앉아서 반사이익 주워먹는 것이 아니라 공무원연금 통폐합하겠다. 이거 계속 적자니까. 이런 정도의 사회구조를 뜯어 고치는 담대한 사회개혁론이 보수진영에서 나와야 한다”고 주문했다.

프로필 사진
박효영

평범한미디어를 설립한 박효영 기자입니다. 유명한 사람들과 권력자들만 뉴스에 나오는 기성 언론의 질서를 거부하고 평범한 사람들의 눈높이에서 사안을 바라보고 취재하겠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