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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완동 주민센터, 드라이브 스루로 빨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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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광산구 첨단2동 이어 두 번째
주차 안하고도 차에서 민원 처리 가능
즉시민원·팩스민원 등 60여 민원 처리
인구 8만 거대 수완동, 민원업무 가중
드라이브 스루 민원실 도입, 업무효율 증대 기대

[평범한미디어 김현 기자]

 

 

“커피, 햄버거, 코로나19 검사만 드라이브 스루?
이젠 동사무소 민원업무도 드라이브스루 한다”

 

인구 8만 명이 거주하면서 단일동으로는 전국 최대 규모로 꼽히는 광주 광산구 수완동.

 

8만 주민의 행정업무를 처리하는 수완동 주민센터에 드라이브스루 민원센터가 도입되면서 주민편의와 업무효율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수완동 행정복지센터에 따르면, 수완동 드라이브민원센터가 기초공사를 마치고 5월 초부터 본격 운영될 예정입니다.

 

드라이브민원센터는 행정복지센터 주차장을 개조해 민원처리박스를 만들고, 민원인들이 차량에서 내리지 않고 드라이브 스루 형태로 간편하게 민원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2015년 전국 최초로 광주 광산구 첨단2동행정복지센터가 도입해 운영하고 있죠.

 

민원인 입장에선 주차 과정 없이 바로 민원을 처리하면서 바쁠 때 최대 30분까지 걸리는 대기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게 장점.

 

행정복지센터 입장에서도 좁은 주차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첨단2동 행정복지센터에선 전체 민원 중 16%를 드라이브민원센터가 빠르게 처리하면서 3년동안 민원서류 3만7000여 건을 처리하는 등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민원분야 우수사례로 2017년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드라이브 민원센터가 수완동 행정복지센터에 들어서는 겁니다.

 

드라이브 민원센터에선 즉시발급 민원 21종과 팩스신청 민원 37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 관련 증명, 인감증명서, 토지대장 등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민원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센터 운영 시에는 본인의 증명서류를 지참해야 하며, 대리발급 또는 전입신고 등 신고사항은 민원실 창구 이용해야 합니다.

 

특히 광산구 수완동은 인구 8만 명으로 전국 최대 단일 동으로 꼽힙니다.

 

행정복지센터 한 곳을 8만 명이 이용하는 셈인데, 그래서 드라이브 민원센터가 더 큰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광산구에 따르면, 이용 주민의 92%는 별도의 상담이 필요 없는 단순 민원 서류 발급을 위해 행정복지센터를 찾습니다.

 

이러한 업무를 드라이브 스루 방식을 통해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되면서 민원인들의 편의증진을 기대한다는 겁니다.

 

수완동 행정복지센터는 마이광주와 통화에서 “첨단2동에서 큰 효과를 얻었던 드라이브민원센터를 수완동에서도 제공하게 돼 주차는 물론 주민들의 민원 편의 부분에서 큰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특히 수완동은 대동이기 때문에 민원처리 시간을 줄이는 효과가 훨씬 긍정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을 바랍니다”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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