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조대원 정치史③] “보수는 선거제도 개혁에 관심이 없다”

배너
배너

[평범한미디어 박효영 기자] 석 달만에 또 만났다. 지난번에는 광주에서 만났는데 이번엔 서울로 직접 올라갔다. 마침 조대원 전 위원장(국민의힘)이 드디어 전직 당협위원장이란 타이틀을 쓰지 않아도 되는 상황을 맞게 됐다. 조 전 위원장은 12월 초 리서치한국 여론조사연구센터의 센터장으로 스카웃됐다.

 

 

지난 11월21일 19시 서울 중구 을지로에서 조 센터장을 만났다. 그때 이미 조 센터장은 여론조사 업체로부터 자리를 제안받아서 가기로 했다고 귀띔을 해줬다. 3년 반 전에 조 센터장은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자리로 추천을 받아서 갈 수 있었으나 당시 자유한국당 당권을 쥐고 있던 황교안 전 대표의 비토로 꿈을 이루지 못 했다. 스스로도 무척 아쉬운 기억이었는데 이번에 민간업체이지만 나름대로 사회 문제를 연구하고 조사해볼 수 있는 곳으로 가게 되어 들뜬 분위기였다.

 

1차로 칼국수를 먹고, 2차로 새로 오픈한 실내 포차에 들어가서 본격 토크를 이어갔는데 사실 지난 인터뷰 때 “이제는 신당 창당을 할 때가 됐다”고 한 발언을 타이틀로 뽑아서 보도했던 만큼 가장 먼저 그 이야기부터 꺼냈다.

 

조 센터장은 “(그날 이후로) 아니 조대원 정도가 신당을 창당하겠다고 해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걸 영향력있게 보겠는가”라며 “왜 그 얘기를 했냐면 신당이 뜰 가능성이 아주 높을 것 같아서 그랬다”고 입을 뗐다.

 

늘 선거 때마다 좌우측이 다 싫어서 중간지대를 파고드는 신당이 나왔다가 또 기존에 있는 양쪽 정당한테 흡수당하고 대선 앞두고 또 합치고. 이런 것들에 대해서도 국민들이 이제는 좀 신물을 느낀다. 신당이 나와야 된다면 그렇게 선거를 앞두고 표를 위한 신당이 아니라 뭔가 한국 정치 지형을 바꾸는, 국민들이 지긋지긋하게 생각하는 양당 정치, 그 다음에 혐오와 분열을 먹고 사는 극좌 극우 유튜브와 같은 이 정당들의 모습을 좀 근본적으로 바꾸는 그런 작업을 누군가 지금 시작할 때가 됐다. 그래 그런 정치적 상상력을 내가 먼저 해야 되겠구나. 이런 상상력은 좀 자유로운 영혼인 나같은 사람이 할 수 있다.

 

 

조 센터장은 “(더불어민주당이 잘 하고 있다면 그쪽으로 갈 수도 있을텐데) 민주당이나 국민의힘이나 도긴개긴”이라면서 2016년 탄핵 정국 때도 탈당하지 않고 당을 지켰던 만큼 지금 자신이 외치는 신당론은 그만큼 진정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내가 늘 그렇게 내부 비판을 했지만 국민의힘은 내 당이다. 나보다 이 당에 오래 있었던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니까 지금 뭐 권성동이든 장제원이든 윤핵관 떠드는 것들 심지어 이준석과 유승민한테도 진짜 주인은 나라고 말을 할 수가 있다. 당신들 내 만큼 오래 있었냐? 당신들 다 옮겼다가 나갔다 온 사람들 아니냐. 그리고 상황에 따라 입장이 바뀌었던 사람들이고 근데 난 안 그렇거든. 그래서 나는 이 당의 주인이고 이 당 안에서는 내가 하고 싶은 얘기를 다 해도 나보고 야 너 배신자 나가! 이 소리는 못 하는 거다.

 

조 센터장은 12월부터 다시 불기 시작한 선거제도 개혁 정국 이전부터 “내가 얘기하는 게 정치 지형을 바꾸자. 그리고 양쪽의 거대 정당만 살아남는 승자독식의 선거 시스템을 바꾸자. 이 선거제도를 개편하자”고 목소리를 내왔다. 물론 2018년 지방선거 이후 2020년 총선 전까지 강력하게 형성됐던 선거제도 개혁 담론에 고스란히 들어있던 내용이었다.

 

영호남으로 갈라진 지역 구도를 좀 깨야 하고 이런 상황으로는 희망이 없다. 지금처럼 영호남도 단결이 안 되는데 어떻게 남북 통일을 하겠는가. 그래서 나는 이런 시대에 뒤떨어지는, 이미 새로운 시대에 사망 선고를 받았던 이 정치판을 갈아엎고 이제는 국민 수준에 맞는 선진 민주정당을 만들어서 민주정치를 해보자. 이런 생각을 하는데 이런 주장을 하려면 민주당보다는 국민의힘이 더 낫다고 본다.

 

왜 그럴까. 기본적으로 보수 정치인들은 선거제도 개혁에 관심이 없기 때문이다. 2018년 지방선거 이후 2020년 총선 전까지 형성됐던 선거제도 개혁 정국에서도 그나마 자유한국당 소속 김성태 전 의원장제원 의원 등이 간혹 관심을 보이긴 했었지만 당론을 넘어서지 못 했다. 무엇보다 역사적으로 한국 보수정당은 지금 당장 승자독식의 패자가 되더라도 어차피 제1야당의 지위를 확보할 수 있고 나중에 큰 선거에서 이기면 다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선거제도 개혁에 매우 소극적이다. 최근 여야 청년 정치인들로 구성된 초당적 모임 ‘정치개혁 2050’에서 ‘소선거구제 폐지 구호’를 걸고 전국적으로 선거제도 개혁의 흐름을 주도하고 있지만 천하람 변호사 등 국민의힘 소속 원외 정치인만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을 뿐 중량감있는 현역 의원들이 메시지를 보태고 있는 분위기는 전혀 아니다.

 

 

구체적으로 조 센터장은 의원 개개인의 처세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그럴 수밖에 없다고 역설했다.

 

(보수는 선거제도 개혁에) 관심 없다. 왜냐면 보수는 지금 현재로도 잘 먹고 잘 사는데. 지금 구도가 고착되는 게 바로 우리 당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95% 정도가 영남과 강남 기반이다. 그런데 이 사람들은 2020년 총선처럼 폭망하더라도 지역구에서 자신만 살아남으면 되고 공천만 받으면 되는 거다. 여당 앞으로 4년 넘게 남았는데 그러면 그동안 장관이나 공기업 사장으로 가면 되고 만약에 여야 정권이 교체되어도 그때는 도리어 이 사람들이 또 당을 장악해가지고 국회의원 한 번 더 달면서 또 힘쓰고. 이런 기득권 구조에서 굳이 정치를 발전시키고 정당 수준을 높여야 되는 필요의식을 못 느끼는 사람들이 당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나는 이런 거를 좀 고치자는 것이다.

 

조 센터장이 보기에, 국민의힘은 박근혜 정부를 거치고 주요 선거에서 4연패(2016년 총선/2017년 대선/2018년 지방선거/2020년 총선)를 당한 뒤 우여곡절 끝에 겨우 개혁의 분위기를 회복해서 2021년 재보궐 선거부터 작년 지방선거까지 3연승을 하긴 했지만 윤석열 정부 집권 이후 다시 극우 구태 우파로 회귀하고 있다. 그래서 내년 총선에서도 민주당이 반사이익을 볼 것이라는 게 조 센터장의 전망이다. 그러나 1년 좀 넘는 시간 동안 제대로 된 신당이 출현한다면 민주당이 손해를 볼 가능성이 높다.

 

대안이 없기 때문에 다음 총선에서 또 민주당으로 갈 건데 정말로 제대로 된 당이 총선 직전에 출현하게 된다면 나는 민주당이 가장 타격을 받을 거라고 보는데 국민의힘은 이미 찌그러져있고 100석 안쪽으로. 국민의힘은 한 95석 사이를 받을 거라고 보고 민주당은 170석 넘게 받을 수 있는데 만약 제대로 된 정당이 출현한다면 어느 당의 표를 빼먹을까? 민주당의 의석을 빼먹을 확률이 높다. 아마 국민의힘 의석수는 고정돼 있고 민주당이 170석에서 30석을 잃을지, 40석을 잃을지, 50석을 잃을지는 그때 가봐야 알겠지만 그렇게 본다.

프로필 사진
박효영

평범한미디어를 설립한 박효영 기자입니다. 유명한 사람들과 권력자들만 뉴스에 나오는 기성 언론의 질서를 거부하고 평범한 사람들의 눈높이에서 사안을 바라보고 취재하겠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