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새론의 음주운전 "분명 스스로 알고 있었다"

배너
배너

[평범한미디어 윤동욱 기자] 김새론씨가 배우로서의 위상이 어느정도인지에 대해서는 굳이 언급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꽤 유명한 배우가 또 음주운전을 자행했을 뿐이다.

 

아침 댓바람부터 만취했고 딱 봐도 술 냄새가 진동했다. 고급 차량이 강남 한복판에서 비틀비틀 주행하고 있다는 신고 접수가 한 두건이 아니었다. 들킬까봐 두려워 도주하려 했고 어떻게든 시간을 벌기 위해 채혈 측정을 요구했다.

 

평범한미디어는 그동안 음주운전 근절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왔다. 특히 유명인의 음주운전 사건이 왜 중요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입이 닳도록 피력한 바 있다.

 

 

김씨는 18일 아침 8시 서울 강남구 청담동의 한 도로에서 술에 취한채 랜드로버 SUV 차량을 몰다가 인도에 설치돼 있는 변압기를 들이받았다. 변압기는 부서졌다. 이로인해 주변 전기 공급에 차질이 생겼다.

 

김씨는 들이받기 전부터 비틀비틀 위험한 곡예운전을 이어갔고 수많은 시민들의 눈에 띌 정도였다. 기본적인 우회전도 못 하고 인도로 돌진할 만큼 술에 취해 있었다. 목격자들에 따르면 김씨는 변압기 뿐만이 아니라 가로수와 가드레일 등을 연달아 들이받았다. 김씨는 충돌 직후 멈추지 않고 계속 액셀 페달을 밟았으나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 의해 붙잡혔다. 명백한 도주였다. 

 

김씨의 범행은 MBC와 YTN 등이 확보한 CCTV 영상을 통해 적나라하게 공개됐다.

 

 

김씨도 알고 있었다. 자신이 저지른 행위의 중대함을.

 

현장에 출동한 강남경찰서 경찰관들은 코를 찌르는 술 냄새를 느꼈고, 음주감지기로 김씨의 음주를 확인했다. 감지기에서 양성 반응이 뜬 것이다. 요즘 음주 측정은 1차 감지기, 2차 혈중알콜농도 두 단계로 이뤄진다. 그런데 김씨는 입으로 부는 혈중알콜농도 검사를 거부했다. 통상 채혈 측정은 더 높은 음주 수치로 기록되어 가중 처벌로 연결될 수도 있다. 그러나 김씨는 좀 더 시간을 벌기 위한 목적이었는지 채혈 측정을 요구했다. 김씨는 인근 병원에서 채혈 검사를 받은 뒤 귀가했다고 한다.

 

당시 조수석에는 비연예인 지인이 동승하고 있었는데 적극적으로 제지했다는 증거가 없다면 음주운전 방조 혐의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정황상 음주운전이 자행된 것은 명확하다. 그러나 아직 채혈 검사 결과가 나오지 않은 만큼 법적으로는 음주운전 혐의가 적용되지 않고 있다.

 

김씨 소속사 골드메달리스트는 사건이 알려지고 하루가 지난 뒤에야 공식 입장문을 내고 "음주운전으로 발생한 사고로 인해 심려를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김씨가) 자신의 잘못을 깊게 반성하고 있다. 본인의 잘못으로 인해 입은 피해와 불편함을 겪은 분들께 사과한다. 피해 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무엇보다 소속사는 "정확한 사실관계 파악에 시간이 걸려 공식 입장이 늦어진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고도 덧붙였다.

 

사실상 채혈 측정으로 시간을 벌었던 만큼 대중의 비난 여론을 저울질했던 것으로 보여지는데 궁색한 사족을 첨가했다.

 

김씨의 음주운전은 대중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주기에 충분했다. 특히 농구인 허재씨와 배우 임현식씨 등 상습 음주운전을 범했음에도 오래전 과거에 그랬다는 이유만으로 아무런 제재 없이 활동을 이어온 유명인들의 사례와 달리, 2019년 윤창호법 체제 이후로는 대중의 잣대가 엄격해지고 있다. 애프터스쿨 출신 리지씨의 내로남불 사례만 봐도 알 수 있다. 유명인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유명인이라면 더더욱 술 마시고 운전대를 잡을 생각을 절대 해서는 안 된다. 

 

지금 당장 온라인 댓글 여론만 살펴봐도 김씨 사건에 대한 분위기가 그 어느 때보다 싸늘하다는 걸 알 수 있다. 김씨도 모르지 않았을 것이다. 

 

 

얼마전 개봉한 영화 <범죄도시2>에서는 전작에 출연했던 배우 한 명이 출연하지 않았다. 극중 마석도 형사(배우 마동석씨)의 후배 경찰 박병식 역할을 맡았던 배우 홍기준씨가 나오지 않은 것이다. 김씨도 곧 출연하기로 예정됐던 SBS 드라마 <트롤리>에서 하차하기로 했다. 

 

음주운전을 범한 연예인이 어떤 처벌을 받고 얼마나 자숙하는지에 대한 문제는 굉장히 중요하다. 대중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막대하고 음주운전을 저지른 사람들이 어떤 취급을 받는지 상징하는 바가 있기 때문이다.

 

단순히 연예인의 커리어 중단 문제를 넘어 음주운전은 분명 누군가의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심각한 범죄행위다. 김씨 차량이 가로수나 변압기 등 사물을 들이받은 것은 그나마 운이 좋은 거다. 故 윤창호씨를 사망케 한 범죄자 박모씨는 음주운전 초범이었고 고작 몇 백미터 운전을 하다 그런 사태를 초래했다.

 

 

음주운전은 곧 연예계 퇴출을 넘어 형사처벌을 각오해야 한다. 그냥 다 필요없고 음주운전은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위협할수 있는 중대한 범죄행위다.

 

윤창호씨의 친구 이영광씨는 과거 평범한미디어와 만나 유명인의 음주운전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연예인들은 영향력이 크다. 뭔가 잘못을 저지르면 대중들에게 바로 알려지고 본인의 인생 자체에 큰 흠이 된다. 그래서 알아서 자제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져야 하는데 여전히 연예인 음주운전이 벌어지고 있다. 그리고 연예인 음주운전의 특징이 뭐냐면 이미 전과가 있다는 것이다. 음주운전을 계속 반복한다. 요즘 연구자료들 보면 상습 음주운전이 문제다.

프로필 사진
윤동욱

안녕하세요. 평범한미디어 윤동욱 기자입니다. 권력을 바라보는 냉철함과 사회적 약자들을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을 유지하겠습니다. 더불어 일상 속 불편함을 탐구하는 자세도 놓지치 않겠습니다.

관련기사

46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