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상판’ 와이어 다 안 풀었는데 왜 크레인 움직였는가?

배너
배너

[평범한미디어 박효영 기자] 1월25일 13시10분 즈음 경기도 안성시 일죽면에 있는 모 물류센터 신축 공사장에서 콘크리트 상판 추락으로 노동자 2명이 죽고 다쳤다. 40대 노동자 송모씨는 상판과 함께 떨어져서 깔려 숨졌고, 50대 노동자 홍모씨는 오른쪽 다리를 크게 다쳤다. 둘 다 9미터 아래로 추락했다.

 

 

어떤 작업인지 살펴보면 이런 거다. 2층 콘크리트 천장용으로 쓰일 상판을 들어올리기 위해 모서리 4곳에 와이어를 연결해서 크레인으로 옮긴 뒤 작업자가 그 와이어를 풀어야 하는데 다 풀기 전에 크레인이 움직여버린 것이다. 와이어를 풀려면 상판에 올라가야 하는데 풀기 전에 크레인이 움직이면 상상만으로도 끔찍하다.

 

사고는 모두 풀리지 않은 와이어가 상판을 기울게 하면서 발생했다. 와이어 1곳만 연결된 상태에서 크레인이 들어올리면 어떻게 될지 머릿 속에 바로 그려진다. 아래 첨부한 영상을 보면 바로 이해가 될 것이다.

 

 

안성경찰서와 고용노동부 평택지청은 안전수칙 위반 여부를 수사하고 있는데 “올리고 내리고”를 통제해줄 신호체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보고 현장 관리책임자 등을 불러서 정확한 사고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

프로필 사진
박효영

평범한미디어를 설립한 박효영 기자입니다. 유명한 사람들과 권력자들만 뉴스에 나오는 기성 언론의 질서를 거부하고 평범한 사람들의 눈높이에서 사안을 바라보고 취재하겠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