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재명 캠프 현근택 “닷페이스 출연 패착이었다”

배너
배너

[평범한미디어 박효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에서 대변인을 맡고 있는 현근택 변호사가 이재명 후보의 닷페이스 출연에 대해 “패착”이라고 밝혔다.

 

현 변호사는 16일 오전 방송된 MBC <정치인싸>에 출연해서 “씨리얼과 닷페이스 출연을 할 것이냐 말 것이냐 당내 논란이 많았고 캠프에서 논란이 많았는데 아시다시피 닷페이스가 조금 더 강하지 않은가?”라며 “오히려 씨리얼에 나가고 닷페이스에 나가지 말았어야 된다는 사후적으로 보니까 이게 많은데. 왜 나가게 됐느냐에 대한 논란이 굉장히 많다”고 말했다.

 

이어 “약간 패착이라고 본다. 왜 그러냐면 논란이 될만한 것들을 굳이 후보 입장에서는 만들 필요는 없다”고 지적했다.

 

 

앞서 이 후보는 연말 즈음 CBS 유튜브 채널 ‘씨리얼’과 조소담 대표가 이끌고 있는 ‘닷페이스’에 출연 약속을 했었지만 일방적으로 취소 통보 및 촬영 연기를 결정한 바 있다. 두 미디어는 청소년, 장애인, 성소수자 등 사회적 약자들의 삶을 조명해왔고 진보진영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대표적인 뉴미디어 유튜브 채널이다. 거대 양당 두 후보는 일부 안티페미 ‘이대남’의 눈치를 많이 보고 있는데 이 후보 역시 이 사실이 알려지자마자 ‘에펨코리아’ 등 일부 안티페미 커뮤니티와 당원들 사이에서 거센 비난을 받았다.

 

그러나 이 후보는 예정대로 닷페이스 출연을 결정하고 녹화를 마쳤다.

 

 

이 후보는 유튜브 라이브 소통 자리에서 “닷페 출연 반대함” 등 관련 댓글 여론을 보고 “우리는 모든 사람들의 얘기를 가능하면 들어야 한다”면서 “옳다 그르다 판단은 나중 문제이고 듣는 행위 자체를 봉쇄하면 문제가 생기지 않느냐”고 강조했다.

 

이어 “저희가 여성이 아니니까 여성 커뮤니티는 가입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어느 한쪽 얘기를 듣는 게 그쪽 편 드는 게 아니”라며 “귀를 닫으면 안 된다. 나쁜 얘기라도 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현 대변인은 이 후보의 이런 입장에 대해서도 “그분들 얘기도 들어봐야 된다는 건데 얘기를 듣는 것과 출연은 다른 것”이라며 “얘기를 듣는 것은 그냥 간담회를 하면 된다. 간담회 가서 얘기를 들어보면 된다. 출연을 한다는 것은 어느정도 그쪽을 따라간다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이게 계속 논란이 된다. 그래서 출연해서 마이너스인 것은 논란이 되는 것은 굳이 할 필요가 없다”고 꼬집었다.

 

여러 방송에서 이 후보에 대한 공격을 앞장서서 방어해주는 현 변호사조차 이 후보의 닷페 출연에 대해서는 공개적으로 반기를 든 것이다.

 

<정치인싸> 고정 패널인 현 변호사는 지지율 등 대선 전략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던 중이었다. 이 후보가 문재인 대통령 국정 지지율 “40%의 벽”에 이르지 못 하고 있는 현실과,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지지율 하락세를 극복해서 반등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왜 굳이 닷페 출연을 결정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는 맥락이었다. 민주당 패널의 현 변호사를 포함해서 보수 패널로 출연하고 있는 장성철 특임교수(대구가톨릭대)와 천하람 변호사(국민의힘 순천·광양·곡성·구례 갑 당협위원장) 등 3명은 모두 닷페 출연 자체에 대해서 “잘못된 선택”이라고 못박는 분위기였다.

 

 

세 패널은 모두 윤 후보가 신지예 전 부위원장(새시대준비위원회)을 영입했다가 이준석 대표와 소동을 겪고 다시 봉합하는 과정에서 첫 일성으로 “여성가족부 폐지”를 내세우면서 지지율 상승세를 타고 있는데 왜 굳이 이 시점에서 이 후보가 닷페 출연을 했는지 “스텝이 꼬였다”는 쪽으로 공감대를 형성했다.

 

현 변호사는 이렇게 발언했다.

 

닷페에 끝까지 나가야 된다고 했던 분들이 여성운동을 쭉 해오던 분들이다. 그분을 바라보는 20~30대 당원들이나 선대위나 당직자들도 그분들이 (전체) 여성들을 대표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가 마치, 386 운동권이 민주당이나 민주화운동을 대표한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과 비슷하다. 근데 그분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분들은 본인들이 여성들을 대표한다고 생각한다. 거기에서 어찌보면 갭이 생기는 것이다. 그러다보니까 결국 출연하게 됐다.

 

 

그러나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소속 진보 패널 김준우 변호사는 “민주당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이대남은 어차피 국민의힘을 찍는다. 씨리얼을 나가든 닷페이스를 나가든 (둘 다 이 후보가) 나가셨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나갔든 안 나갔든간에 그 표가 오지 않는다”면서 이 후보의 지지율 정체 문제는 전통적인 호남 지지세를 잘 챙겨야 한다는 등 다른 요소들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금 장성철 교수가 얘기한 것은 호남이라도 제대로 챙기고 있느냐는 지적이 있는 거다. 전통적인 문재인 정부에 대한 지지도 40% 정도도 못 찾아먹고 있는데 그거 문제 아니냐는 지적인데 근데 그게 이걸로 등치되는 건 아닌 거다.

 

특히 천 변호사는 이 후보가 과거 언행 등으로 봤을 때 어차피 젊은 여성들의 지지를 얻기 어려운 상황에서 젊은 남성층의 지지라도 잡기 위해 이대남 친화 행보(에펨코리아 글 작성 등)를 해왔지만 이번 닷페 출연으로 엇박자로 귀결됐다고 묘사했다.

 

하지만 이런 문제의식에 대해 김 변호사는 “실제로 표집을 보면 (윤 후보에서 빠진 지지율이) 안철수 후보한테 더 많이 갔었다. 이재명 후보에게 넘어간 것이 아니라는 거다. 이재명 후보가 대장동 리스크가 좀 줄면서 전통적인 지지층이나 중도층에서 각종 유튜브나 이런 데서 정책 이야기들로 자기 걸 회복한 것”이라며 “그 전선(이대남)으로 빨려들어갈 필요가 없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김 변호사는 문 대통령 국정 지지율 40% 보다 부족한 이 후보의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여러 결핍이나 메시지에 문제가 있다는 생각을 해야 된다”며 “윤 후보는 50% 지지율을 받아야 하는데 30% 중후반대에 갇혀 있다. 사실 더 못 찾아먹고 있는 것은 윤 후보인데 윤 후보가 (안티페미 행보를) 저렇게 잘 하고 있으니까 저걸 카피하자고 이재명 캠프에서 한다고 하는 것은 잘못된 분석”이라고 분명히 짚었다.

 

 

심지어 천 변호사는 아래와 같이 표현했다. 동의하지 않는다고 전제했지만 사실상 ‘아포파시스’다.

 

그런 댓글도 많았다. (닷페 출연 등) 그럴거면 가세연에는 왜 안 가냐. 극우 목소리도 들어야 하는 것 아니냐. 이런 얘기도 있었다. 나는 그 주장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

 

현 변호사는 김 변호사의 긴 반론을 들은 뒤에도 “사실 20대 남녀 사이에 젠더 갈등이 심하다는 건 다 알고 있다. 물론 정치의 역할은 어느 한쪽의 손 들어주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면서 “어쨌든 논란이 되고 있고 (윤 후보가) 마침 이준석 대표와 화해를 하면서 약간 이대남을 잡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데 그렇다고 해서 여기 출연한다고 해서 20대 여성들이 민주당이나 이재명 후보에 대해서 호감을 갖느냐? 그것도 쉽지 않은 문제다. 그런 딜레마가 있다”고 환기했다.

 

 

한쪽 손을 들어주면 안 된다고 했지만 사실상 이대남의 손을 들어줘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고 볼 수 있다. 더 정확하게는 ‘조금이라도 페미와 가까워지는 제스처’를 취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민주당 혁신위원회 소속 황은주 유성구의원(대전)은 지난 8일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 내부 안티페미 여론 등에 대해 아래와 같이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누가 보면 닷페이스가 일베 같은 곳인 줄 알겠다. 닷페이스는 젠더 다양성과 평등 뿐 아니라 기후위기, 장애인, 빈곤 등 기성 언론이 다루지 않는 사각지대를 다루는 채널이다. 2019 구글 뉴스혁신 프로그램 우승, 민주언론시민연합 이달의 보도상 등을 수상할 만큼 가치있는 비디오 저널리즘을 실천하는 미디어다. 대체 논란이 될 이유가 무엇인지 모르겠다. (걸러지지 않은 혐오와 욕설이 있는) 남초 커뮤니티에서 후보가 직접 소통하는 것은 신선하고, 성평등을 이야기하는 미디어에 출연하는 것은 우려스러운 일인가. 심지어 아직 후보가 무슨 주제로 출연했는지 거기서 무슨 이야기를 했는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그들이 말하는 2030은 대체 누구인가. 여성 인권, 사회적 약자의 이야기를 듣고 토론하는 것조차 못 보겠다는 혐오주의자들만 유권자인가. 성평등과 모두를 위한 포용을 지향한다는 민주당은 그들에게만 표를 얻고 싶은 건가.

프로필 사진
박효영

평범한미디어를 설립한 박효영 기자입니다. 유명한 사람들과 권력자들만 뉴스에 나오는 기성 언론의 질서를 거부하고 평범한 사람들의 눈높이에서 사안을 바라보고 취재하겠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