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샌드위치 패널 '집'에서 쓸쓸히 세상을 떠난 70대 할아버지

배너
배너

[평범한미디어 김수용 기자] 지지난주 토요일(12월11일) 새벽 강원도에 있는 모 주택에서 불이 나서 76세 할아버지 이모씨가 쓸쓸히 세상을 떠났다. 강원도 삼척시 정상동이었는데 이씨가 살던 곳은 샌드위치 패널 구조로 된 집이었다. 샌드위치 패널은 싼 값으로 방한 효과를 낼 수 있는 대표 자재이지만 일단 불이 나면 치명적인 매연을 뿜어낼 수밖에 없다.

 

 

 

화재가 난 시각은 새벽 3시반 즈음이었는데 조리기구 위에 있던 음식물이 계속 가열되다 결국 타게 되서 집 전체를 태워버렸다. 삼척소방서 대원들이 출동해서 40분만에 불을 다 껐을 정도로 큰 불은 아니었다. 집의 면적은 20평(66제곱미터)에 달하고 재산 피해액은 1000만원 가량이다.

 

새벽 시간대에 음식물이 조리되고 있었다는 것에서 여러 상황을 가정해볼 수 있는데 밤 23시~0시 사이 사골 등 오래 끓여야 하는 음식을 가스레인지에 끓여놓고 깜빡한 채 잠들었을 가능성이 있다. 물론 새벽 2시반 즈음 잠깐 깨서 녹차 같은 것을 타서 먹으려다 끓여놓고 기다리는 중에 스르르 잠이 들었을 수도 있다. 

 

무엇보다 노인이 혼자 살다가 화재로 유명을 달리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행정안전부와 소방청 차원에서 '독거 노인 화재'에 별도로 초점을 맞춰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아무튼 이씨의 사인은 질식사일 것으로 추정되는데 대원들이 집을 수색하다 발견했다는 점에서 미루어보아 문 앞에서 쓰러져 있던 것은 아니었을 거다. 즉 화재를 빨리 인지해서 대피하던 상황이 아니었고 이미 불이 크게 번진 국면에서 대피 시도조차 못 했던 것으로 보인다.

 

통상 화재가 나면 연기로 인한 질식으로 목숨을 잃는 경우가 많다. "불보다 무서운 것이 연기"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매연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독한 연기를 마시게 되면 15초만에 의식을 잃을 수도 있다.

 

그래서 화재가 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불이 나더라도 단독경보형감지기 등과 같은 간단한 장치로 화재를 빨리 감지해서 알려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만원이 채 안 되는 단독경보형감지기만 있다면 주택 화재로부터 제때 대피할 수 있도록 해서 목숨을 살릴 수 있으니 지금 당장 구입하는 것이 좋다.

프로필 사진
탈퇴회원

평범한미디어 김수용 기자입니다. 시민들을 위한 글을 써보겠습니다. 시민들의 눈높이에서 전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