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심상정 “사표가 아니라 생표다”

배너
배너

[평범한미디어 박효영 기자] 또 똑같은 질문이 나왔다. 그동안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정치 입문 이래 수도없이 죽을 死 ‘사표방지심리’에 대한 질문을 들어왔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거대 양당 후보들은 사표 압박을 전혀 받지 않는다. 소수당에게만 가해지는 사표론은 그 자체로 거대 양당체제의 프레임에 불과하다는 게 심 후보의 주장이다.

 

 

심 후보는 지난 11월30일 저녁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고려대학교 정경관에서 개최된 토크콘서트에 참석해 “매 선거 때마다 정의당의 고민일 것 같은데 양당체제의 영향 아래에서 당선가능성을 고려한 전략적 투표를 고민하는 진보적 시민들이 많이 있을텐데 이들을 설득할 수 있는 후보의 묘수가 있는가?”란 질문을 받았다.

 

이에 심 후보는 “결국은 사표되지 않느냐? 그 질문인 것 같다”면서 입을 뗐다.

 

정말 지겹도록 들었다.

 

심 후보는 “진보정당 20년 동안 늘 시달렸던 질문”이라며 “한 번 거꾸로 생각해보자. 2012년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가 48% 1469만표 받았다. 근데 그거 사표됐다. 2017년 대선에서는 홍준표 후보의 표(785만표 24%)가 사표가 됐다”고 환기했다.

 

근데 “거대 양당 후보들에게 투표를 하면서 사표 걱정을 하는 소리는 들어본 적이 없다”는 것이다.

 

심 후보는 왜 맨날 “소수당한테 이야기할 때만 사표 걱정을 한다. 이상하지 않은가?”라며 “내가 드리는 말씀은 뭐냐면 양당 정치가 만들어낸 프레임이다. 사표는 없다. 특히 심상정한테 주는 표는 생표”라고 주장했다.

 

 

그 이유는 뭘까. 한 마디로 유권자의 투표 행위는 그 자체로 비전과 시대정신에 대한 방향성을 함의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락과 관계없이 진보정당 정치인이 얼마나 득표하느냐에 따라 시대 변화에 따른 정치적 결정들이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심 후보는 “지난 2017년 대선에서 201만표(6%)를 받았는데 그 효과가 톡톡히 드러나고 있다”면서 병사 월급 인상, 차별금지법 등 두 사례를 거론했다. 정의당이 최초로 병사 월급 인상 법안을 발의했는데 그런 방향성을 문재인 대통령이 받아서 단계적으로 인상하고 있는 점, 노무현 정부 때 처음 나온 차별금지법이 내내 지지부진했지만 정의당의 일관된 활동으로 국민 여론이 80% 찬성으로 형성된 점 등 모두 심 후보에 대한 지지가 사회 변화로 실현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심 후보는 “지난번 대선에서 1분 발언 그게 국민들에게 엄청난 충격을 줬고 국민 공감대를 끌어내면서 지금 차별금지법에 대한 국민 지지가 88%로 80% 이상이 됐다”며 “심상정이 몇 프로를 얻는지에 따라서 우리 사회의 변화 속도와 강도가 달라진다. 결론적으로 사표는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제부터 심 후보의 투표권에 대한 철학이 제시된다.

 

심 후보는 “대통령은 누가 뽑는가가 중요하지만 대통령을 뽑는 행사로 단치 그치는 것이 아니”라며 “우리 정치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우리 국민들이 투표로 제시하는 것이고 여러분들의 의지를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시대정신과 방향을 확고하게 밀고나감으로써 정치 세력화되는 것이고 그 방향이, 누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거역할 수 없는 시대를 규정하게 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그런 점에서 대통령을 둘 중에 하나를 뽑아야 한다든지 최악을 막기 위해 차악을 선택해야 된다는 것은 양당의 장기 집권 구조가 만들어낸 프레임”이라며 “대통령은 어떻게 뽑느냐? 나를 누가 대변하느냐를 놓고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심 후보는 이탈리아 정치사상가 ‘노베르토 보비오(1909~2004)’의 말을 인용하며 “민주주의는 투표하는 체제가 아니라 누구에게 투표해야 될지 그 딜레마를 해결하는 체제”라며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참정권 행사가 투표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우리가 짬뽕과 짜장면만 메뉴로 있는데 그중에서 선택해라. 그러면 둘 다 좋아하는 사람은 괜찮은데 나는 면 싫고 볶음밥 먹고 싶은 사람은 이미 자기 선택지가 절반은 빼앗긴 거나 다름없다”고 비유했다.

 

이어 “내가 먹고 싶은 볶음밥을 올려놓을 수 있을 때 그것이 진정한 참정권”이라고 부연했다.

 

마지막으로 심 후보는 청년들에게 이렇게 당부했다.

 

이번 대선에서 청년들이 여러분들의 최선을 선택하고, 만들고, 힘을 부여해서 대통령을 만들어달라. 대통령이 설사 안 되더라도 그 강력한 강도만큼 여러분들의 미래가 바뀔 것이다. 심상정에게 주는 표는 사표가 아니라 생표다. 34년 양당체제를 넘어서는 명확한 평가 그러니까 그 분노로 그동안 권력을 줬던 세력들을 심판하고 그 열망을 갖고 미래의 비전을 선택하는 대선이 되길 바란다.

프로필 사진
박효영

평범한미디어를 설립한 박효영 기자입니다. 유명한 사람들과 권력자들만 뉴스에 나오는 기성 언론의 질서를 거부하고 평범한 사람들의 눈높이에서 사안을 바라보고 취재하겠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