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번 겨울은 '길고양이'도 눈치 덜 보고 밥먹을 수 있을까

배너
배너

서초구, 길고양이 급식소 36개소 운영

[평범한미디어 전영임 기자] 서울 서초구가 기존 길고양이 급식소 25개소에 더하여 올해 10월까지 11개소를 추가로 확대 설치해, 총 36개소의 ‘서초구 길고양이 급식소'를 운영한다.

 

 

 

길고양이 급식소는 서초구에서 2017년 3개소 시범설치를 시작으로 2019년에는 각 동별 1개소씩 18개소를 추가 설치하였으며, 2020년에는 사람이 떠난 재건축 지역에 남겨진 길고양이를 위해 4개소를 추가 설치했다. 올해는 기존 낡은 급식소 2개는 교체하고, 길고양이 중성화 자원봉사자의 신청을 받아 방배 13구역 재건축지역을 포함한 11개소를 추가 설치를 했다.

 

올해 제작한 길고양이 급식소의 주요 특징으로는 기존 급식소보다 지붕이 길어 급식소 안으로 비가 덜 들어오고 훨씬 안락하다. 또 급식소 다리 소재로는 고무를 이용하여 부식 위험이 적으며 나무색 목재로 제작해 주변 환경과 어우러지도록 하였다.

 

 

일반적으로 길고양이 급식소는 캣맘, 캣대디에 의해 스티로폼이나 벽돌 등의 형태로 제작되어 주변 미관을 해치기도 하고, 2차 쓰레기가 발생하는 등 여러 민원을 야기했던 것이 현실이었다. 무엇보다 길고양이를 싫어하는 주변의 따가운 시선을 감수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구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길고양이 중성화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깨끗한 먹이 제공 및 급식소 주변 청결도 관리를 해나가고 있다. 구는 주민 생활불편을 최소화 하면서도 길고양이들이 안락하게 밥을 먹을 수 있게 되는 일석이조를 거둘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나아가 건전한 길고양이 돌봄 문화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보도자료를 통해 “서초구 길고양이 급식소 설치를 통해, 주민과 동물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성숙한 반려문화가 정착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프로필 사진
전영임

안녕하세요. 성실하게 기사 작성하겠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