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100대 건설사 올해 산재 사망자 46명 '허울 뿐 안전 경영'

배너
배너

[평범한미디어 김미진 기자] 올해 9월까지 국내 100대 대형 건설사에서 46명의 노동자가 목숨을 잃은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년간 사망한 노동자 수가 42명이란 걸 생각하면 큰 폭으로 늘어난 수치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까지 얼마 남지 않았지만 제대로 된 관리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속속 나오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7월부터 9월까지 3분기에만 상위 100대 건설업체 가운데 8개사에서 12명이 산업재해 사고로 사망했다. 가장 많이 사망 사고가 일어난 곳은 '한양건설'로 모두 3명의 노동자가 건설 현장에서 목숨을 잃었다. 일례로 지난 7월 전남 골프장 부대시설 신축공사 현장에서 작업자가 사다리 추락사를 당했다. 해당 작업자는 보호구를 착용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8월에는 전남 항만재개발사업장에서 작업자가 굴삭기에 부딪혀 운명을 달리했으며, 충남 아파트 신축 현장에서는 작업대가 넘어져 추락사한 사례도 있었다. 
 
현대건설과 계룡건설산업의 건설 현장에서도 각각 2명의 사망 사례가 발생했다. 포스코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 금강주택, 서한, 대보건설 등에서도 각각 1명이 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올해 가장 많은 사망자를 양산한 대형 사고는 지난 6월 발생한 광주광역시 학동 참사였고, 이를 담당한 원청기업 HDC현대산업개발이다. 

 


 내년 1월부터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된다. 두 달 남았다. 이에 맞게 건설업계도 만반의 준비를 하고는 있지만 산재 발생률이 낮아지지 않고 있다. 좀 더 철저한 안전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다.

 

충남 금산군의 모 건설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노동자 박모씨는 평범한미디어와의 통화에서 "해마다 건설사들이 안전 경영을 외치고는 있으나 산재 사고는 계속 발생하고 있다"며 "그냥 말 뿐이다. 허공에 대고 소리치는 거나 다름없다. 경영자 처벌도 중요하지만 산재가 발생하면 인정해주는 경우가 늘었으면 좋겠고 일단 기본적으로 위험의 외주화 등 구조적인 문제를 먼저 해결하지 않으면 사고가 계속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프로필 사진
김미진

사실만을 포착하고 왜곡없이 전달하겠습니다. 김미진입니다.

관련기사

50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