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독일 서부지역 '대홍수'로 174명 사망 ·· 5000억대 '긴급 구호자금' 투입

배너
배너

일각에서는 "기존 수해보험 가입자 불평등" 지적도…

[평범한미디어 박세연 기자] 독일 서부지역 대홍수로 최소 170명 사망자가 발생한 가운데 독일 정부가 피해 지역의 복구와 구호를 위해 4억 유로(약 5400억원) 규모의 긴급 자금 지원을 하기로 했다.

 

 

독일 주간지 <디 자이트>에 따르면 올라프 숄츠 부총리 겸 독일 재무부장관은 피해 지역과 수해민들을 대상으로 즉시 긴급 구호자금 2억 유로를 지원하겠다고 21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번 구호자금은 연방정부와 주 정부에서 절반씩 부담해 총 4억 유로까지 편성됐으나 피해를 받지 않은 주도 이를 부담할 것인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피해를 받지 않은 동부지역 주들 중 작센과 브레멘, 튀링겐, 베를린 등은 이미 재건을 지원하겠다고 성명을 발표했다.

 

독일 서부지역은 14일부터 이틀간 내린 기록적인 폭우로 최소 174명이 사망하고 네자릿수가 넘는 실종자가 나왔으며, 건물과 기반 시설이 파괴되는 등 막대한 피해가 발생했다.

 

독일보험협회(GDV)는 이번 홍수로 인한 피해로 보험 부문이 지불해야 할 비용을 40억∼50억 유로(약 5조4000억∼6조8000억원)로 추산하고 있다.

 

그러나 피해 지역의 호우·홍수 대비 보험 가입률이 45%밖에 되지 않아 실제 피해 비용은 그보다 훨씬 높을 것이라고 협회는 전망했다.

 

숄츠 장관은 기자회견을 통해 2013년 홍수 이후 조성된 정부의 복구 지원금 60억 유로를 사용해 피해 복구를 할 수 있다며 정확히 얼마가 필요한지는 총리 회의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세금으로 투입되는 이번 복구 지원금을 두고, 이미 수해 대비 보험에 가입해둔 사람들에게는 불공정한 처사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 숄츠 장관은 앞으로도 이상 기후에 의한 자연재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의무 보험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일부 주에서는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한 의무 보험을 적용하고 있다.

프로필 사진
박세연

평범한미디어 박세연 기자입니다.
제때 제대로 쓰겠습니다.

관련기사

1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