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여성들이 불안에 떨지 않도록” 장흥군이 버스정류장에 설치한 것

배너
배너

[평범한미디어 윤동욱 기자] 범죄는 밤에 빈번하다. 이유가 있다. 많은 사람들의 시선으로부터 노출되지 않아야 나쁜 짓을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범죄 피해자도 가해자의 행위를 제대로 볼 수 없어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있다. 실제 어두운 밤보다 밝은 낮에 범죄율이 감소한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그래서 밤을 환하게 비춰주는 가로등이 존재하는 것이다.

 

지난 6월23일 전남 장흥군에서는 여성이 짙은 어둠에도 불안해하지 않도록 태양광 안심등 반딧불이를 범죄 발생 취약지역 버스 정류장 50개소에 설치했다. 반딧불이가 있는 정류장은 한밤에도 대낮처럼 환했다.

 

반딧불이는 낮 시간 동안 태양광을 통해 에너지를 모을 수 있는 만큼 친환경적이다.

 

 

반딧불이 설치 사업은 여성친화도시를 건설하기 위한 장흥군의 노력으로 2019년부터 시작됐다.첫 해에는 162곳의 정류장에 반딧불이를 설치했는데 여성 군민들의 반응이 좋았다고 한다. 

 

이밖에도 장흥군은 △임산부 전용 주차장 설치  △토요시장 내 화장실 거치대 및 비상벨 설치 △범죄예방용 CCTV 설치 △LED 로고젝터 설치 등 여성 대상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인프라 조성에 나서고 있다.

 

정종순 장흥군수는 “앞으로도 군민 모두가 안전한 도시를 조성함과 동시에 여성친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범죄 예방을 위한 다각적인 환경개선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의지를 드러냈다.

프로필 사진
윤동욱

안녕하세요. 평범한미디어 윤동욱 기자입니다. 권력을 바라보는 냉철함과 사회적 약자들을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을 유지하겠습니다. 더불어 일상 속 불편함을 탐구하는 자세도 놓지치 않겠습니다.

관련기사

56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