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윤경 의원 ·· 초선 불출마 선언에 대해 “국회 꼬라지” 때문

배너
배너

[평범한미디어 박효영 기자] 조국 전 법무부장관을 둘러싼 정치 전쟁 이후 집권 여당의 초선 의원이 불출마 선언을 한 것에 대해 여권의 책임론으로 가져가려는 흐름이 있다. 보수진영이나 언론이 그렇게 해석하는 것에 대해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반박했다.

제 의원은 지난 1일 오후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철희·표창원 의원의 불출마 선언에 대해 “조국 전 장관의 사태를 거치면서 야권의 엄청난 정쟁으로 무력감을 느꼈다는 것이 핵심”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진짜 이 부분에 대한 언론 보도는 사실과 굉장히 다른 면이 많다. 아까도 정양석 의원(자유한국당)이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조국 사태로 책임지고 두 명의 초선이 불출마 선언했다고 하는데. 사실과 전혀 다르다”고 밝혔다.

 

 

즉 두 초선 의원이 불출마를 공언한 것은 “도대체 국회의 꼬라지가 뭐냐”라는 한 마디로 해석하면 된다는 것이다.

제 의원은 “우리는 조 전 장관 사태에 대해서 (민주당 지도부가) 책임지라는 것이 아니라 그 인사 문제도 물론 문제의식이 있는 분도 있고 없는 분도 있다”며 “그것에 대해 불출마로 내가 책임지겠다 이런 사람은 없다”고 단언했다.

아울러 “문제는 뭐냐면 국회의 현 사태나 상황이 기가 막히게 한심하다는 것”이라며 “근데 한심한 것에 대해서 나도 일원이니까 자괴감이 들고 국회의 파행에 대해서 엉망진창 국회에 대해서 책임을 진다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분명 두 의원은 10월28일 국회에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를 면담한 뒤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의 혁신을 촉구했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여러 매체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 대표에 대한 쓴소리를 많이 하기도 했다. 반면 표 의원은 이 의원의 이 대표에 대한 쓴소리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힌 바(10월28일 방송된 CBS ‘김현정의 뉴스쇼’) 있다.

 

 

그럼에도 제 의원은 “(민주당 지도부에 대해 책임을 묻는 것이) 아니다. 20대 국회가 사상 최악이라는 것에 대해 누가 부인하겠는가. 그 부분에 있어서 혹여 우리도 일원인데 비판하면서 자성할 건 하고 책임질 건 져야 하는데 책임지는 방식이 여러 가지가 있는 것”이라며 “사실관계는 엄연히 이것”이라고 정리했다.

 

한편, 제 의원은 본인 스스로 초선 의원으로서 오래 전 불출마 선언을 한 것에 대해 “개인적인 다른 이유라기 보다는 꼭 국회의원을 두 번 해야 하는가?”라고 되물으며 “(본인 전문분야인 금융 및 파산 등) 그 분야에 또 열심히 할 새로운 인물이 많이 들어올 수 있다. 모든 국회의원이 다 두 번 할 수도 없고 꼭 해야만 하고 도전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이어 “다만 내가 국회에 있는 동안 최선을 다하고 (나가서는) 또 다른 역할을 하겠다고 보는 거다. 사실 이철희 의원도 나는 그런 내용(국회 밖에서의 역할에 집중)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프로필 사진
박효영

평범한미디어를 설립한 박효영 기자입니다. 유명한 사람들과 권력자들만 뉴스에 나오는 기성 언론의 질서를 거부하고 평범한 사람들의 눈높이에서 사안을 바라보고 취재하겠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